본문 바로가기
뉴스 이슈 정보/가구_악세사리

삼성 비스포크 식기세척기 가성비 설치후기

by 센스고래 2023. 4. 19.

 

삼성 비스포크 식기세척기의 가성비 설치후기를 소개하려 한다.

다음의 설치후기는 다음과 같이 정리하면 좋을 것 같다.
 

1. 식기세척기 설치가능한 주방 확인방법
 
2. 식기세척기 구매
 
3. 식기세척기 설치위치 철거
 
4. 철거한 장 재사용 팁!

 
그럼 필자의 집에 설치된 비스포크 식기세척기 설치후기를 시작하겠다. 이번의 글은 삼성비스포크가 좋다 아니다를 언급하기 보다는 설치팁 및 구매팁이 주를 이루게 되는 글이다.
 

 

 
 

1. 식기세척기 설치가능한 주방 확인방법

 
 일단, 식기세척기를 설치하고자 한다면, 그것도 빌트인으로 설치하고자 한다면, 식기세척기의 설치 규격을 알아야한다. 
아주 기본적으로 식기세척기 의 가로폭 600, 깊이 600, 높이 820(상판을 제외하고 아랫쪽으로 820)이 필요하다.
 
가로폭 600,
깊이 600,
높이 820(상판을 제외하고 아랫쪽으로 820)
 
 바로 줄자를 들고 각자의 하부장이 가로폭이 600이 되는 장이 있는지 부터 확인해 보라!
대체로 매립형 가스레인지나 인덕션이 설치되어있는 집이라면 바로 아래의 장이 폭 600이 확보되어 있을 것이다.
가스레인지 하부는 보통 서랍으로 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서랍을 열면 가구의 몸통이 보이는데 그 몸통의 폭을 재어야 정확하다.
 
 폭이 600이 확인 되었다면 높이만 바닥부터 인조석 상판까지 820정도 나온다면 우리집에도 식기세척기를 설치 할수 있겠구나!! 하고 결론을 내릴 수 있다.
 
그 위치가 나오지 않는다면 가로폭이 450인 6인용 식기세척기도 판매 되고 있으니 고려해 볼만하다.
참고로, 가로폭 450사이즈의 제품은 삼성에서만 출시하고 있다.
 

 

2. 식기세척기 구매

 
 식기세척기는 국내제품으로는 LG, 삼성, SK매직 정도의 제품으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식기세척기에 발을 들인 첫 회사가 SK매직이라서 그런지 매장에서 본다면 "어! SK매직이 제일 괜찮은데???"라는 생각을 하게 될 것이다.
 
 보통의 가격은 150만원선에서 200만원 사이에서 형성되어 있는 것으로 보인다. 대부분 12인용의 제품을 판매하고 있고, 삼성에서는 14인용과, 6인용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필자는 그 금액이 너무 부담스러웠다. 
엘지, 삼성, 하이마트를 두루두루 돌아다녀 본 이유는 진열상품을 구매하기 위해서였다.
 진열상품을 구매하려는 이유는 큰 외관의 하자가 없는이상 진열상품이 저렴하기 때문이고 식기세척기의 외관, 기능에서는 신제품이라고 하여 아주 큰 변화를 보이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진열상품도 가장 저렴한 곳은 하이마트였는데, 110~120선이었던 것으로 기억한다.
 
 이렇게 구구절절이 설명한 이유는 가장 싼 곳은 다른 곳에 있었기 때문이다.
엘지, 삼성, 하이마트를 가기전 이미 이마트내에 있는 삼성제품 코너에서 진열제품을 판매하고 있었다. 그래서 그곳보다 더 저렴한지 시장조사겸 다른 곳을 돌아보았다.
 
 최종선택은 이마트 삼성전자 판매코너였다. 삼성비스포크 빌트인 모델로 67만원에 구매할 수 있었다.
완전 득템의 찬스라고 생각했다. 신제품 출시를 앞두고 제고를 처리하기 위함이라고 한다.
 

 

3. 식기세척기 설치위치 철거

 
 식기세척기를 구매하였다면 빌트인제품들은 설치가 가능한지에 대해 본사에서 반듯이 나와서 먼저 점검을 한다. 보통은 점검을 나오면서 식기세척기 설치부위를 철거하는 작업까지 하고 가는 것이 일반적이다.
 식기세척기 설치위치의 가구를 철거하는데는 비용이 들어가는데 10만원에서 걸레받이를 잘라야 하는 상황이면 2만원을 추가로 받는다고 한다.
 
 필자는 가성비, Self로 진행하고자 했기때문에 self로 작업하고 12만원을 절약하기로 했다.
 
 그렇게 해도 되는 이유는 씽크대의 구조는 생각보다 아주 단순하기 때문이다.
씽크대는 조립니다.라는사실만 인지하고 있다면 아주 쉬운작업이다. 
씽크대는 몇덩어리의 몸통이 피스로 조립되어 있다. 폭이 600정도면 별도의 단독장으로 되어있다. 그렇다면 장 안쪽에서 피스만 풀어내면 가볍게 분리되게 된다. 나름 피스가 잘 숨겨져 있으니 잘 살펴보고 동그란 스티커를 떼어내면 숨겨진 피스를 찾아낼 수 있다.
 
 피스를 풀러내려면 서랍을 떼어내야 하는데,
측면 레일이면 양옆의 까만 레버를 누르면 빠지고,
언더레일이면 선반을 그냥 위로 들어올리며 빠지는 구조다.
 

 
 필자의 집은 식기세척기를 설치하리라는 가정하에 걸레받이를 만들었는지 식기세척기 자리에서 딱 한번 컷팅이 되어있었다. 걸레받이 컷팅은 제품이 오면 하기로 하고 일단 보류
 
비스포크 식기건조기의 빌트인설치시 필요한 걸레받이 높이는 100이다. 삼성기사님의 조언데로 98로 컷팅하니 쏙 잘 들어간다. 철거하여 빼 내어낸 기존장은 일단 안전한 곳에 잘 두어보자!! 쓸모가 있을지 모른다.
 
철거하고 삼성직원이 방문하여 이리저리 설치가능한지 점검하고 불편하지 않게 예쁜 비닐을 붙여놓고 간다. 
 

 
설치는 1~2일 안에는 설치하게 된고 설치 점검을 하고간 이상 무리없이 설치가 진행된다.
1~2시간 정도 설치하는데 설치기사님 친절하시고 설명도 잘 해 주신다. 
 

 
아! 진열상품을 살때 아쉬운점은 색상을 선택할 수 없다는 것이다. 비스포크라하면 색상을 내맘데로 골라 우리집에 있는 주방가구와 조화를 이루어 예쁘게 쓰기 위함인데 말이다.
 
 필자가 구매한 칼라는 챠콜...도데체 차콜이 무슨색을 말하는 것일까!! 걱정이었는데, 세상에나 우리집 주방가구와 거의 90%가까운 색상이 와서 아주 대! 만! 족!
 

 

 

4. 철거한 장 재사용 팁!

 
 철거한 장을 버리기도 모하고 조금 아깝기도 하다. 아주 좋은 언더레일을 탑재한 활용도 높은 서랍장인데 말이다.
그래서 다용도실에 놓고 재활용하기로 했다.
 
 원래 인조석 상판이 있었지만, 장만 빼내었더니 뚜껑이 없는 것이 문제여서 뚜껑을 하나 달아주기로 했다.
아는 지인에게 mdf 20mm를 600*600으로 부탁했더니 9mm두장을 가져다 주셨다. 아 어쩔수 없지!! 
 
 목공용 본드를 잘 붙여서 겹쳐 놓았다. 하루정도 잘 눌러 놓으면 쫙 붙는다.
 

 
 자! 마감을 해줘야 한다. 인테리어 필름을 사서 붙이자니 자재 사러 가기도 귀찮아서 다이소에 가봤다. 괜찮은 바닥재가 있길래 300*300 스티커 바닥재를 4장 가져오고, 테두리를 마감해야하니 검은색 시트지를 하나 가져왔다. 아차차..상판의 안쪽이 되는 부분은 디자인과 상관 없으니 기존 가지고있던 흰색 필름으로 붙이고 테두리는 검은색으로 붙여준 후! 300각 데코타일을 딱 맞추어 붙여주니 완전 찰떡같은 마감이 되어버렸다. 매우 뿌듯
 

 

 지금까지 필자의 집에 식기세척기를 가성비로 self로 설치했던 과정을 적어보았다. 
가성비의 포인트는 진열상품의 구매가 아니었나 싶다. 이마트의 진열상품구입이 정말 꿀이 었다. 거의 70만원가량 세이브 했으니 말이다.
 
 정말 꿀은 식기세척기 설치하고 와이프와 사랑할 시간이 늘어 또 꿀이다.
 
 여러분들도 식기세척기사고 많이 많이 사랑하시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