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이슈 정보/생활 정보

슬램덩크 SlamDunk 와 농구만화 basketball Cartoon Animation

by 센스고래 2023. 2. 4.

 

 

아주 오래만에 영화관을 장기집권하며 흥행몰이를 하고 있는 영화가 있다. 

 

바로 슬램덩크!

 

90년대 말 지금의 아저씨들의 마음을 들끓게 만들었던 슬램덩크는 명실상부 만화나 애니메이션계의 돌풍이기도 했지만 스포츠 만화에도 극히 드문 농구라는 소재로 흥행을 한 작품이기도 하다.

그시절 대흥행을 하였기 때문에 그와 관련된 만화들이 즐비하게 쏟아져 나왔는데 이번엔 슬램덩크의 뒤를 잇는 농구만화 혹은 애니메이션에 대하여 알아보기로 하겠다.

 

 

 

순서는 인기나 흥행과 무관하다.

 

슬램덩크 SlamDunk 와 농구만화 basketball Cartoon Animation

 

■ 쿠로코의 농구

 

쿠로코의 농구 (2009년 ~ 2014년), 1-40화 完

만화 원작 : 후지마키 타다토시

애니메이션 감독 :  타다 슌스케

 

슬램덩크 이후 농구 만화나 애니의 뒤를 이어서는 가장 흥행하지 않았나 하는 작품이다. 

 

(좌) 만화원작 1화 / (우) 애니메이션

작가는 후지마키 타다토시(藤巻忠俊).

후지마키 타다토시가 2006년 점프 신인만화전에 응모했던 단편을 바탕으로 연재한 작품이다. 당시 캐릭터와 설정이 신선하다는 평을 들었다. 특히 주인공인 쿠로코 테츠야는 소년 점프의 주인공치고는 굉장히 이질적인 캐릭터인데, 이는 쿠로코라는 단어의 뜻 중 연극용어로 '배우 뒤에서 시중을 드는 잡역부'라는 의미를 기본 컨셉에 차용했기 때문이다.

또한 소년 만화의 스포츠물인데 복수코드가 깔려있다는 설정도 이색적이었다. 결국 배경이나 작화력이 부족하다는 비판에도 불구하고 선출되어 소년 점프의 증간호인 아카마루 점프에 실렸다. 그리고 2009년에 본지인 소년 점프에 정식으로 연재되기 시작했다.

 

쿠로코라는 단어에서 느껴지듯이 주인공 쿠로코는 포인트 가르로 굉장히 날카로운 패스를 구사하는 포인트가드의 설정이다.

 

 

 소라의 날개

 

 

소라의 날개 (2019-2020), 1-50화 完

만화 원작 :  히나타 타케시

애니메이션 감독 : 타마키 신고

 

가장 현실적인 농구 만화라는 평을 받고 있는데, 우수한 플레이어 한두 명에 어설프게나마 전술을 익힌 수준의 고등학교들이 비비적대는 시합 수준 묘사가 그럴듯하다. 사실적이다 보니 몇 권 동안 한 경기를 보여준 적도 있다.

 

(좌) 만화원작 1화 / (우) 애니메이션

 

키 149.22cm의 쿠루마타니 소라. 그는 엄마와의 약속을 위해 고교 농구 인터하이를 목표로 농구부에 들어간다. 그러나 3류 학교인 쿠즈류 고교에서 농구부는 불량배들이 놀기 위한 모임일 뿐이다.

소라는 자신의 날개를 펴기 위해 이들을 자극하고, 노력파인 소라의 모습에 끌려 한 명씩 농구에 진지해지기 시작한다. 거기에 토비, 모키치, 나오 등의 새로운 멤버가 더해져 인터하이를 목표로 나아간다.

 

 

 에코즈

 

 

에코즈 2017, 단권

만화 원작 :  아유미

 

 

일본 열도를 흔든 여성판 슬램덩크!

감동, 환희, 두근거림이 있는 소녀들의 빛나는 농구 열전이 펼쳐진다!


(좌) 만화원작 표지 / (우) 페이지 일부

 

제7회 ‘이 만화가 대단해’ 최우수상 수상작!

일본 만화공모전에서 심사의원 만장일치로  최우승상을 수상한 작품이라고 한다.

 

코트 위에서 펼쳐지는 뜨거운 한판 승부! 그리고 그 속에 피어나는 소녀들의 진한 우정과 비밀스러운 감정들 이것은 스포츠 만화 그 이상이다. 

 

기회가 되면 한번 보고싶다. 작품성이 좋은지 단편이라 아쉽다는 평이 많다.

 

 

 우리가 농구에 미치는 이유

 

발행 : 2021.07.16.
저자 : 진 루엔 양
 
전통 만화책이라기 보다는 그래픽 노블에 가깝다.
그래픽 노블이란?  문학적 구성과 특성을 지닌 작가주의 만화

 

 

(좌) 만화원작 표지 / (우) 페이지 일부

차별과 갈등을 넘어선 도전과 용기!
짜릿하고 생생한 실화가 가득 담긴 농구 그래픽 노블

출간 즉시 아마존 베스트셀러 1위, 2021 마이클 프린츠상 수상작이자 다수 언론에서 극찬을 아끼지 않은 농구 그래픽 노블 『우리가 농구에 미치는 이유』가 우리학교에서 출간됐다.

고등학교 교사 ‘진’은 어릴 때부터 영 소질이 없었고, 결말을 종잡을 수도 없는 스포츠를 싫어한다. 대신 선악이 분명하며 대부분 정의가 승리하는 만화책을 즐겨 읽다가, 그래픽 노블 작가로도 활동한다. 다음 책 주제를 찾던 ‘진’은 학교 복도에서 농구 시즌을 기대하는 학생들의 대화를 듣고, 남자 농구 대표 팀 코치 ‘루’와 이야기를 나누면서 농구에 관한 책을 쓰기로 마음먹는다. 그리고 캘리포니아주 챔피언십 우승을 목표로 열심히 훈련하는 선수들을 곁에서 지켜보고, 원정 경기를 따라나서면서 농구 팀의 삶과 열정은 물론 농구 그 자체의 역사를 알아 가기 시작하는데……

 

 

 

 

 헝그리 베스트 5

 

헝그리 베스트 5  애니메이션, 1995

원작 소설 : 이규형

          만화 : 그림 허무영

애니메이션 감동 : 이규형(일본인 우이 다카시다 거의 다했다고 한다.  - 나무위키 인용)

 

(좌) 애니메이션 / (우) 중고나라 판매자 페이지 캡쳐

 

인터파크 중고 서적 페이지 캡쳐

 

아시아 청소년 대회에서 중국과의 결승전에서 역전골을 넣으며 한국 청소년 대표팀 우승을 이루게 한 농구선수 김영웅은 대학생이 된 뒤 여러 곳에서 스카웃 제의를 받지만, 자신에게 농구를 가르쳐 준 은혜를 갚기 위해 한빛대학교에서 김인 감독이 이끄는 전국 최하위 팀 한빛대학교로 들어간다.

한빛대학교 농구부에는 소매치기 출신으로 1년동안 교도소를 복역했던 표왕수, 축구선수였다가 농구를 하게 된 강준호, 의과 수재였다가 농구에 빠져 농구부로 온 일명 닥터 J, 작은 키에 개신교에 미쳐 신학자가 되겠다며 농구선수가 되는 것은 신의 뜻이라는 최다윗같은 농구에는 뭔가 거리감이 먼 이들만 있는 상태. 이들을 이끌며 대학 농구리그에서 맹활약을 하며 이름을 알리지만... 영웅과 이전부터 라이벌이던 백지훈이 영웅의 여친인 유미를 두고 갈등을 빚게 되는데...

 

 필자는 우리나라 좋은나라 외치며 국산 농구만화라 칭송하면 몇권정도 사서 봤던 기억이 난다. 고등학교 시절 슬램덩크의 유명세에 묻혀 있었지만 그냥 영원히 묻혀 있었어도 되었을 만화가 아닌가 싶다. 읽으면서 부끄러웠던 만화랄까. 애니메이션까지 만들어 졌는지는 몰랐는데 그런일이 있었구나 싶다.

 너무 입에도 담지 못할 악평들이 많아 필자도 슬그머니 넘어가련다.

 

 

 가비지타임

 

가비지타임 2019년 ~ 연재중(시즌 4 16화)

 

원작웹툰작가 : 2사장

 

 K웹툰의 보석같은 농구주제 만화. 초반에 정말 재미있게 봤는데 사는게 바빠서 이제와 돌아보니 아직 연재중이라니 대단하다 이또한 기회되면 다시 읽어보련다.

 

(좌) 위키트리 이미지 / 웹툰 시즌 4 16화중  한장면 캡쳐

 

 

전국 최약체로 손꼽히는 지상고등학교 농구부에 새로운 감독이 부임하면서 일어나는 에피소드를 담고 있다. KBL에서 뛰었던 천기범선수가 재학중이던 시절 부산중앙고등학교 농구부를 모티브로 한 작품이다.

 

다른 스포츠만화와는 달리 한국 고교 농구를 매우 현실적으로 다뤘다. 주인공 팀이 잘하는 상황에서 오는 쾌감이 인기로 연결되는 장르 특성상, 주인공에게 사기적인 스펙을 주고 시작하는 보통의 스포츠물과 달리, 어딘가 하나씩 애매해 주목받지 못하는 선수들끼리 부딪히고 갈등하는 내용을 주로 다룬다.

 

https://comic.naver.com/webtoon/list?titleId=703844 

 

가비지타임

한국 최초 한국형 고교스포츠 웹툰!열혈따윈 개나 줘, 낙오자들 뿐인 농구부의 운명은?

comic.naver.com

 

 

 리얼 REAL

 

리얼 REAL 2001 15권 ~ 연재중

원작만화 : 다케이코 이노우에

 

 

말해뭐해, 다케이코 이노우에의 두번째 농구만화 리얼이다. 흔히 아는 농구가 아닌 '휠체어 농구'라는 독특한 소재를 통해 정신적, 육체적인 불구로 절망의 끝에 선 인물들이 농구를 통해 어떻게 치열하게 재기해 가는가를 보여주는 만화이다.

 

 

 

 언제나 작화는 미쳐있다.!! 최고

 

노미야는 고등학교 농구부원, 그는 오토바이 사고를 내고 학교를 그만두게 된다. 갑자기 농구를 할 곳을 잃어버린 노미야는 우연히 어느 체육관에서 흘러 나오는 농구공 소리에 이끌리는데 거기에는 후리체어를 타고 혼자 농구를 하고 있는 토가와가 있다. 둘은 그자리에서 1 ON 1 농구를 하게되는데 놀랍게도 토가와의 승리. 그는 가히 휠체어 농구계의 슈퍼루키라 할 만 하다.

 그들은 한 팀이 되어 길거리 2 ON 2 농구에서 누구도 이길 수 없는 강자가 된다. 그런데 그들 앞에 나타난 것은 엄청난 거구의 휠체어 농구 선수인 미즈루, 과연 이들의 승부는 어떻게 될 것인가?

 

 

 

 

- 마치며 다케이코 이노우에의 슬램덩크 신장재편의 작화를 좀 감상하겠다.

 

 

슬램덩크 극장판 리뷰를 보고싶다면,

 

https://sensewhale.tistory.com/119

 

더 퍼스트 슬램덩크 The First Slam Dunk [감상평]

아! 드디어 보고왔다. 너무 기쁘다 사실 내가 슬램덩크를 극장에서 볼 수 있을거라는 기대는 단, 1도 하지 않았다. 아내와 나는 같이 일을하고 아들은 아직 같이 영화관을 가서 같이 슬램덩크를

sensewhale.tistory.com

 

반응형